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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2: SNS 광고 마케팅(유튜브)
1. 유튜브 광고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 구독자 1000명 이상
- 12개월 내 영상시청 4000시간
- 90일 간 쇼츠 조회수 1,000만 회 이상
- 유튜브 55%, 창작자 45%
유튜브 광고 시작하기
구글 애즈
- 유튜브 광고 세팅 플랫폼
- 구글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앱 광고 등 다양한 구글 광고 세팅 가능
유튜브 광고 상품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트루뷰 인스트림)
- 5초간 강제 노출 후 skip 가능
- CPV(30초 이상은 30초 이상, 미만은 전시간)
- 클릭 시에도 과금(제목, 랜딩, CTA, 컴배니언 배너)
- 길이 제한X, but 3분 이상은 금액↑
- 300*60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 15초 이내
- skip X
- CPM
- 조회수 반영 X
3. 인피드 동영상 광고(트루뷰비디오디스커버리)
-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 텍스트
- CPV
- 길이 제한 X
- 강제성이 낮음 - 시청 기간이 길다
4. CPM 마스트헤드
- 홈페이지 최상단
- 신규브랜드 런칭, 대대적인 마케팅 진행 시 활용
- 타게팅 가능
5. 범퍼 애드
- 6초 이내
- 강제 노출 - 짧아서 거부감 X
- CPM
- 조회수 반영 X
- 영상 전(프리롤)후(포스트롤), 또는 중간(미드롤) 부분에 송출
6. 아웃스트림
- 유튜브 외 GDN 파트너 지면에 노출
- 음소거
- vCPM, 2초 이상 노출시 과금
- 조회수 반영 X
7.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 광고 자동 조합
- 구글 머신러닝 기술을 통한 최적의 조합으로 광고 최적화
8. 프라임 팩
- TV 방송사, 웹 오리지널 콘텐츠 채널을 선별해 판매
2. 마케팅 목표별 광고 운영 전략
1. 브랜드 인지도
- 최대한 많은 사용자에게 알려야 함
- CPM 마스트헤드: 최상단 노출로 압도적 노출량
- 트루뷰포리치: 트루뷰인스트림 광고의 도달율이 높은 버전(15~20초)
- 다양한 타게팅
2. 브랜드 고려도
- 인스트림 광고
- 트루뷰 유도
- 건너뛰기, 이탈한 고객에게는 과금 X, CPV
- 핵심 메시지 전달 시 유용
- 인피드 광고
- 내 채널 활성화
- 내 영상을 볼 사람만 클릭하기 때문에 유저들의 관여도가 높음
- 타게팅
- 주제/게재 위치/키워드 등 활용
3. 퍼포먼스
- 특가, 할인 등 직접적인 구매 유도
- VAC(비디오 액션 캠페인)
-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들을 찾아다니며 광고 노출
- 기능: 사이트링크 확장, 프로덕트 피드 확장, 앱 딥링킹 기능
- 유튜브디스커버리(디멘드젠): 이미지+텍스트
- 비디오 리마케팅
- 채널 구독자, 영상 시청 이력자에게 반복 노출
- 별도의 태그 설치 X
- 유튜브 계정과 구글 애즈 연동, 시청자 목록 540일 보관
4. 캠페인
- 예산 설정: 일예산/총예산 기간에 맞는 예산 설정
- 네트워크 설정: 노출 범위
- 입찰전략 설정: CPV, CPM, CPA 등 선택, 최대 입찰가 설정을 통해 조율
- 노출기기 설정: 특정 기기, 통신사 가능
- 게재빈도 및 일정: 게재 횟수 조정, 시간대별 광고 ON/OFF
- 그룹: 입찰가, 타게팅 설정, 정교한 타게팅
- 소재: 광고 소재 등록, 유튜브 업로드 링크
- 광고검수프로세스: 24시간 내
3. 유튜브 광고 타게팅
1. 사용자 행동 기반 타게팅
- 위치 타게팅, 언어 타게팅, 기기 타게팅
2. 콘텐츠 기반 타게팅
- 잠재고객이 즐겨보는 영상 타게팅
- 게재 위치 타게팅
- 주제 타게팅: 뉴스
- 키워드 타게팅
- 제외 타게팅
3. 사용자 기반 타게팅
- 잠재고객의 성향으로만, 게재지면 고려 X
- 인구통계 타게팅(성별, 연령, 자녀유무, 소득수준)
- 잠재고객 세그먼트
- 확장인구통계정보(자녀, 결혼, 주택소유여부)
- 관심분야(스포츠, 여행 등)
- 구매계획
- 비즈니스 상호 작용(비디오 리마케팅 1~540일, 기본 30일)
- 합성 잠재고객 세그먼트(각 타게팅 교차)
- 맞춤 잠재고객 세그먼트(검색어, URL, 앱 유저 타게팅)
4. 유튜브 광고 성과 측정
- 다양한 지표·데이터 확인 가능
1. 도달 범위 플래너
- 성과 예측을 도와주는 플래닝 도구
- 집행 예산·광고상품이 정해져 있고 도달률을 알고자할 때 이용
2. 브랜드리프트서베이(BLS)
- 유튜브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
- 광고 상기도와 브랜드 인지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 광고 후 노출되는 짧은 설문조사
3. 구글 애널리틱스
5. 구글 크레이티브 솔루션(제작 지원)
비디오 빌더
- 이미지·텍스트로 6, 15초 영상 제작
비디오 애드 시퀀싱(광고 시퀀스)
- 광고주 원하는 광고 순서로 스토리텔링 광고 진행, 소비자 인지도 증대
디렉터 믹스
- 타겟 고객별 맞춤형 메시지 담아 많은 양의 동영상 빠르게 제작
오답노트
1. 컴패니언 배너
- 인스트림 광고 노출 시 이미지 오른쪽 상단에 함께 노출되는 광고
- 이미지 배너 형태
- 클릭해도 과금, 조회수 반영
- 데스크탑(PC) 화면에만 표시
2.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의 최소 입찰가는 별도 지정X
3.
경매방식 | 예약 |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범퍼 애드, 아웃스트림) |
CPM 마스터 헤드 프라임팩 키즈앱 |
4.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의 타게팅
- 위치, 시간대, 기기
- 생애주기
- 맞춤 구매 의도
5.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는 일단 노출되면 강제 조회
but, 조회수를 따지지 않음
6. 유튜브 스튜디오
- 영상 재생국가, 영상 시청자 연령 및 성별
- 유튜브 이용 시간대, 조회수, 노출수, 노출클릭률, 평균 시청 지속 시간
7. 길이가 5분 이상인 수익 창출 동영상의 경우 광고 두개 연속 게재 가능
8. 품질 평가 점수
- 예상 클릭률(CTR)
- 광고 관련성
- 방문 페이지 만족도
9. 유튜브 Content ID
- 반드시 독점적인 소유권 보유
- 모든 콘텐츠는 반드시 명확하게 구별
- 콘텐츠에 필요한 권리가 충족되지 않은 경우 소유권 주장 X
- 음반사가 유튜브의 ContentID 시스템을 통해 소유권을 주장한 노래의 경우 해당 노래에 배경음악을 삽입한 채로 유튜브에 올리면 수익 창출 X
10. 유튜브 아웃스트림
- 음소거 상태로 진행
- 도달률을 높이는 데 효과적
- 영상 조회수 증가 반영
11. 유튜브 아웃스트림
- PC에는 노출 X
- vCPM 방식
- 2초 이상 동영상을 본 경우 과금
12. 유튜브 광고 예산 설정
- 일일예산: 하루에 사용 가능한 예산
13. 유튜브 동영상 광고
- 캠페인 목표 중 앱 프로모션은 동영상 광고 유형 선택이 불가능
- 인구통계와 같은 잠재고객 세그먼트도 합성 세그먼트 타겟팅에 사용 가능
14. 유튜브 동영상 신고
- 신고를 통해 제한된 동영상 라벨이 붙으면 자동으로 게시가 중단되지만 삭제는 X
15. 비디오 액션 캠페인
- 비즈니스와 상호작용을 유도하기 위해 유튜브 내 모든 페이지에서 노출되는 광고
16. 도달 범위 플래너의 데이터
- 구글의 순사용자 도달 범위 산출 방식 기반
- 제3자가 유효성 검증
- 매주 업데이트
- 실제 도달 범위 및 입찰가와 일치
- 결과 검증 기능 X
17. 네이버 밴드 네이티브 광고의 타게팅 방식
- 1시간 단위 시간 타게팅
- 안드로이드 및 iOS별 디바이스 타게팅
- 5세 단위 연령 타게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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