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SNS광고마케터 Part 02: SNS 광고 마케팅(유튜브)

728x90

Part 02: SNS 광고 마케팅(유튜브)

1. 유튜브 광고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 구독자 1000명 이상
  • 12개월 내 영상시청 4000시간
  • 90일 간 쇼츠 조회수 1,000만 회 이상
  • 유튜브 55%, 창작자 45%

유튜브 광고 시작하기

 

구글 애즈

  • 유튜브 광고 세팅 플랫폼
  • 구글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앱 광고 등 다양한 구글 광고 세팅 가능

 

유튜브 광고 상품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트루뷰 인스트림)

  • 5초간 강제 노출 후 skip 가능
  • CPV(30초 이상은 30초 이상, 미만은 전시간)
  • 클릭 시에도 과금(제목, 랜딩, CTA, 컴배니언 배너)
  • 길이 제한X, but 3분 이상은 금액↑
  • 300*60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 15초 이내
  • skip X
  • CPM
  • 조회수 반영 X

3. 인피드 동영상 광고(트루뷰비디오디스커버리)

  •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 텍스트
  • CPV
  • 길이 제한 X
  • 강제성이 낮음 - 시청 기간이 길다

4. CPM 마스트헤드

  • 홈페이지 최상단
  • 신규브랜드 런칭, 대대적인 마케팅 진행 시 활용
  • 타게팅 가능

5. 범퍼 애드

  • 6초 이내
  • 강제 노출 - 짧아서 거부감 X
  • CPM
  • 조회수 반영 X
  • 영상 전(프리롤)후(포스트롤), 또는 중간(미드롤) 부분에 송출

6. 아웃스트림

  • 유튜브 외 GDN 파트너 지면에 노출
  • 음소거
  • vCPM, 2초 이상 노출시 과금
  • 조회수 반영 X

7.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 광고 자동 조합
  • 구글 머신러닝 기술을 통한 최적의 조합으로 광고 최적화

8. 프라임 팩

  • TV 방송사, 웹 오리지널 콘텐츠 채널을 선별해 판매

 

2. 마케팅 목표별 광고 운영 전략

1. 브랜드 인지도

  • 최대한 많은 사용자에게 알려야 함
  • CPM 마스트헤드: 최상단 노출로 압도적 노출량
  • 트루뷰포리치: 트루뷰인스트림 광고의 도달율이 높은 버전(15~20초)
  • 다양한 타게팅

2. 브랜드 고려도

  • 인스트림 광고
    • 트루뷰 유도
    • 건너뛰기, 이탈한 고객에게는 과금 X, CPV
    • 핵심 메시지 전달 시 유용
  • 인피드 광고
    • 내 채널 활성화
    • 내 영상을 볼 사람만 클릭하기 때문에 유저들의 관여도가 높음
  • 타게팅
    • 주제/게재 위치/키워드 등 활용

3. 퍼포먼스

  • 특가, 할인 등 직접적인 구매 유도
  • VAC(비디오 액션 캠페인)
    •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들을 찾아다니며 광고 노출
    • 기능: 사이트링크 확장, 프로덕트 피드 확장, 앱 딥링킹 기능
  • 유튜브디스커버리(디멘드젠): 이미지+텍스트
  • 비디오 리마케팅
    • 채널 구독자, 영상 시청 이력자에게 반복 노출
    • 별도의 태그 설치 X
    • 유튜브 계정과 구글 애즈 연동, 시청자 목록 540일 보관

4. 캠페인

  • 예산 설정: 일예산/총예산 기간에 맞는 예산 설정
  • 네트워크 설정: 노출 범위
  • 입찰전략 설정: CPV, CPM, CPA 등 선택, 최대 입찰가 설정을 통해 조율
  • 노출기기 설정: 특정 기기, 통신사 가능
  • 게재빈도 및 일정: 게재 횟수 조정, 시간대별 광고 ON/OFF
  • 그룹: 입찰가, 타게팅 설정, 정교한 타게팅
  • 소재: 광고 소재 등록, 유튜브 업로드 링크
  • 광고검수프로세스: 24시간 내

 

3. 유튜브 광고 타게팅

1. 사용자 행동 기반 타게팅

  • 위치 타게팅, 언어 타게팅, 기기 타게팅

2. 콘텐츠 기반 타게팅

  • 잠재고객이 즐겨보는 영상 타게팅
  • 게재 위치 타게팅
  • 주제 타게팅: 뉴스
  • 키워드 타게팅
  • 제외 타게팅

3. 사용자 기반 타게팅

  • 잠재고객의 성향으로만, 게재지면 고려 X
  • 인구통계 타게팅(성별, 연령, 자녀유무, 소득수준)
  • 잠재고객 세그먼트
    • 확장인구통계정보(자녀, 결혼, 주택소유여부)
    • 관심분야(스포츠, 여행 등)
    • 구매계획
    • 비즈니스 상호 작용(비디오 리마케팅 1~540일, 기본 30일)
    • 합성 잠재고객 세그먼트(각 타게팅 교차)
    • 맞춤 잠재고객 세그먼트(검색어, URL, 앱 유저 타게팅)

 

4. 유튜브 광고 성과 측정

  • 다양한 지표·데이터 확인 가능

1. 도달 범위 플래너

  • 성과 예측을 도와주는 플래닝 도구
  • 집행 예산·광고상품이 정해져 있고 도달률을 알고자할 때 이용

2. 브랜드리프트서베이(BLS)

  • 유튜브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솔루션
  • 광고 상기도와 브랜드 인지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 광고 후 노출되는 짧은 설문조사

3. 구글 애널리틱스

 

5. 구글 크레이티브 솔루션(제작 지원)

비디오 빌더

  • 이미지·텍스트로 6, 15초 영상 제작

비디오 애드 시퀀싱(광고 시퀀스)

  • 광고주 원하는 광고 순서로 스토리텔링 광고 진행, 소비자 인지도 증대

디렉터 믹스

  • 타겟 고객별 맞춤형 메시지 담아 많은 양의 동영상 빠르게 제작

 

오답노트

1. 컴패니언 배너

  • 인스트림 광고 노출 시 이미지 오른쪽 상단에 함께 노출되는 광고
  • 이미지 배너 형태
  • 클릭해도 과금, 조회수 반영
  • 데스크탑(PC) 화면에만 표시

 

2.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의 최소 입찰가는 별도 지정X

 

3.

경매방식 예약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범퍼 애드, 아웃스트림)
CPM 마스터 헤드
프라임팩
키즈앱

 

4.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의 타게팅

  • 위치, 시간대, 기기
  • 생애주기
  • 맞춤 구매 의도

 

5.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는 일단 노출되면 강제 조회

but, 조회수를 따지지 않음

 

6. 유튜브 스튜디오

  • 영상 재생국가, 영상 시청자 연령 및 성별
  • 유튜브 이용 시간대, 조회수, 노출수, 노출클릭률, 평균 시청 지속 시간

 

7. 길이가 5분 이상인 수익 창출 동영상의 경우 광고 두개 연속 게재 가능

 

8. 품질 평가 점수

  • 예상 클릭률(CTR)
  • 광고 관련성
  • 방문 페이지 만족도

 

9. 유튜브 Content ID

  • 반드시 독점적인 소유권 보유
  • 모든 콘텐츠는 반드시 명확하게 구별
  • 콘텐츠에 필요한 권리가 충족되지 않은 경우 소유권 주장 X
  • 음반사가 유튜브의 ContentID 시스템을 통해 소유권을 주장한 노래의 경우 해당 노래에 배경음악을 삽입한 채로 유튜브에 올리면 수익 창출 X

 

10. 유튜브 아웃스트림

  • 음소거 상태로 진행
  • 도달률을 높이는 데 효과적
  • 영상 조회수 증가 반영

 

11. 유튜브 아웃스트림

  • PC에는 노출 X
  • vCPM 방식
  • 2초 이상 동영상을 본 경우 과금

 

12. 유튜브 광고 예산 설정

  • 일일예산: 하루에 사용 가능한 예산

 

13. 유튜브 동영상 광고

  • 캠페인 목표 중 앱 프로모션은 동영상 광고 유형 선택이 불가능
  • 인구통계와 같은 잠재고객 세그먼트도 합성 세그먼트 타겟팅에 사용 가능

 

14. 유튜브 동영상 신고

  • 신고를 통해 제한된 동영상 라벨이 붙으면 자동으로 게시가 중단되지만 삭제는 X

 

15. 비디오 액션 캠페인

  • 비즈니스와 상호작용을 유도하기 위해 유튜브 내 모든 페이지에서 노출되는 광고

 

16. 도달 범위 플래너의 데이터

  • 구글의 순사용자 도달 범위 산출 방식 기반
  • 제3자가 유효성 검증
  • 매주 업데이트
  • 실제 도달 범위 및 입찰가와 일치
  • 결과 검증 기능 X

 

17. 네이버 밴드 네이티브 광고의 타게팅 방식

  • 1시간 단위 시간 타게팅
  • 안드로이드 및 iOS별 디바이스 타게팅
  • 5세 단위 연령 타게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