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VLE] IT 트렌드·DX 스터디 12회차 디지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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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기존 전통적 마케팅과의 차이

기존 마케팅 구조

  • 3C - Customer, Company, Competitor
  • 4P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Midea - 라디오, TV, 신문, 잡지 

 

기존 마케팅 관심사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의 장점을 강조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
  • TOM(Top of Mind): 시장점유율, 소비자가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나 제품으로서, 브랜드 인지도에서 최상위에 위치한 상태.
  •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시장을 나누고, 특정 고객층을 선택하며, 해당 고객층에게 브랜드나 제품을 특별하게 인식시키는 전략.
  • GRP(Gross Rating Point): 시청률/조회수, 광고가 목표 대상자에게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광고 효과 측정 지표.

기존 마케팅의 고객 경로

  • 인지 - 흥미 - 욕구 - 행동

 

디지털 마케팅 구조

  • 3C - Customer, Company, Competitor
  • 4C - Customer solution,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 Midea - 라디오, TV, 신문, 잡지, 모바일, PC

 

디지털 마케팅의 관심사

  • 기존 마케팅 관심사
  • CTR(Click-Through Rate): 광고나 링크를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 TPO(Right  Time, Right Place, Right Occasion): 적절한 시간, 적절한 장소, 적절한 이벤트
  •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을 나타내는 지표

디지털 마케팅의 고객 경로

  • 인지 - 흥미 - 욕구 - 검색 - 행동 - 리뷰

 

결론적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중점으로 하더라도 전통적 마케팅을 고려해야 하며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모두 중요

 

 

 

2024 디지털 마케팅 전망

 

1. 생성형 AI 검색&광고

  • ChatGPT를 시작으로 네이버의 Que와 같이  ‘생성형 AI’ 기술을 검색에 도입해 이용자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
    • ex. 기존에는 무언가를 구매하기 위해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조사하고 비교했던 반면 이제는 고도화된 생성형 AI가 사용자를 대신해 여러 상품을 발견하고 제품 정보를 비교하여 추천해 주어 정보의 소비 여정이 간소화
  • 블룸버그 자료에 따르면, 생성형 AI 기반의 광고 시장 규모는 2032년에는 1,924억 9200만 달러(251조 4천억 원)로 전체 디지털 광고에서 13%의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
    • 블룸버그: 금융정보, 뉴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디지털 기반 종합 금융 기업

 

2. 숏폼 비즈니스 전략

  • 유튜브의 쇼츠, 메타의 릴스, 네이버의 클립, 틱톡 
  • 메타에 따르면 릴스 일일 시청 횟수는 2023년 2분기 2000억건을 돌파했으며 이는 지난해보다 42.8% 증가한 수치
  • 각 플랫폼들은 자사 비즈니스를 숏폼에 접목시키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숏폼 광고 상품을 출시하는 등 숏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 확대

 

3. 쿠키리스 시대

  • 쿠키리스: 개인정보 등의 이유로 쿠키를 사용할 수 없음
    • 쿠키: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기 위한 데이터
  • 웹 로그 분석에서 맞춤형 광고를 위한 타겟팅 불가
  • 이로인해 로그인 기반 고객 행동 데이터를 보유한 리테일 미디어(아마존, 쿠팡 등)와 OTT(넷플릭스, 티빙 등)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에 이목 집중

 

4. 초 개인화 마케팅

  • 개인에 대한 상황과 취향, 관심사까지 맞춤형 콘텐츠로 제공하는 것
  • 개인의 관심사가 세분화 되면서 이제 하나의 메가트렌드가 유행을 주도하지 않고, 여러 개의 마이크로 트렌드가 공존
  • 마케터가 넓은 범위의 관심사를 타겟팅해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어려워짐
    • 4P -> 4C
  • 개인화 마케팅은 AI 기술과 접목해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까지 파악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으로 나아가고 있음
  • 초개인화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

 

 

참고 자료

https://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2011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2024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www.openad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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