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으로 찾아가는 CRM 마케팅' 특강 정리 및 회고(웨이브온, 마케팅 플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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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으로 찾아가는 CRM 마케팅

 

CRM(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

  •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 마케팅 전략
  • 고객의 생애 가치를 극대화하고, 고객 유지율을 높이며,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

 

CRM 마케팅은 필수?

  • 개인정보 등의 이유로 기존 방문 고객의 정보를 담은 쿠키 수집이 어려워진 쿠키리스 시대가 초래함에따라 CRM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음

 

퍼포먼스 마케팅 VS CRM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CRM 마케팅
광고 채널 특성 파악 이탈 및 휴면 고객 파악 및 관리
채널 별 운영 전략 설장 서비스 내 이벤트 정의 및 설정
추적 코드(메타 픽셀 등) 삽입 CRM 시나리오 설정
광고 채널 운영을 통하여 진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달리
CRM 마케팅은 기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여 고객의 평생 가치를 증대시키는 데 중점

 

일반적인 CRM 마케팅의 흔한 루트

  • '방문 - 상세 페이지 유입 - 장바구니 - 주문 - 결제' 사이사이에 CRM 액션 도입
  • 데이터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기존에 짜여진 프로세스 틀에 맞춰 운영
  • 상품 별 CRM 현재 상황 파악 불가능한 단점 존재!!

 

페이지 별 성과들을 확인하면서 CRM 시나리오를 구축해야 한다!

  • 정확하게 페이지별, 상품별 유입 경로를 보면서 CRM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함
  • 유입 페이지부터 구매 페이지에 이르기까지 유입된 고객수가 보일 수 있도록 세팅
  • Tool: GA4, Braze, 마케팅 플로우(WaveOn)
    • ex. GA4 - 경로 탐색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벤트 경로를 파악할 수 있음

 

웨이브온의 마케팅 플로우

웨이브온의 마케팅 플로우

 

회고

 

우연히 광고에 떠서 듣게 된 특강인데 아직 마케팅이 무엇인지 잘 설명하지도 못하는 초보자지만 주제가 너무 좋았고

강사님의 설명이 정말 깔끔해서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마케팅 플로우라는 처음 보는 툴의 시연영상도 인상 깊었는데

CRM 마케팅을 조금 더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툴인 것 같고 특히 입문자들에게 유용해보인다

GA4와의 시너지도 좋을 것으로 보임! (잘 모름)

 

https://www.waveon.io/marketing-flow

 

마케팅 플로우 | 웨이브온

고객의 이동경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탈하는 고객을 막는 CRM 마케팅 기능

www.waveon.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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