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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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데모 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분석

최근 GA4에 관심이 생겨 본격적인 학습, 실습 전 감을 익히는 용도로 데모 버전을 사용해 기본적인 기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2nR3HLpkXXk&list=PLsvL7yuPKtGQt7oyeyZ8JjhFIJ_gw2bal&index=6

 

Google Merchandise Store에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

  •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 검색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확인 가능

 

카테고리 설명

  • 대략적인 대시보드 제공

 

보고서

  • 보고서 개요, 실시간, life cycle(인구 통계학), 사용자 속성, 기술 등

보고서 개요

  • 전반적인 대시보드 

보고서 개요

실시간

 

최근 30분 동안 유입한 사용자 수

  • 사용자의 행동 패턴 파악 용이
  • 첫 사용자 소스: 들어오기 이전에 어떤 웹사이트에서 들어왔는지
    • direct: 바로 URL 입력
  • 잠재고객 별 사용자: 사용자 형태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별 조회수: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페이지 안에서 어떤 아이템을 봤는지

성별 제공 X, 따로 연동 필요

 

획득

  • 개요,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

트래픽 획득

  • 세션에 대한 정보
  • 바로 이전 단계에서 유저가 사용하던 채널

 

 

세션 기본 채널 그룹

  • Organic Search: 자연 검색 결과(검색엔진에 돈을 지불하지 않은)
  • Direct: URL 직접 입력(충성 고객)
  • Referral
    • ex.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하고 추가 정보 제공을 위해 기재한 URL을 타고 들어온 사용자
  • Paid Search: 돈을 지불하여 만들어 낸 검색 광고와 같은 광고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 
    • Google Ads
    • Organic Search와 반대

실제 마케터들은 UTM 링크를 통해 확인

 

탐색 분석

  • 다양한 보고서 템플릿 제공

 

유입경로 탐색 분석

  • 퍼널 분석(Funnel exploration)에 적합한  보고서 유형
    • 퍼널 분석: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단계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분석 방법,
    •  ex.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는 '방문 → 제품 조회 → 장바구니 추가 → 결제'와 같은 단계
  • 이탈율(Churn Rate) 확인에 용이

경로 탐색 분석

  •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거쳤는지 확인
  • 전체적인 흐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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