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GA4 데모 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분석
최근 GA4에 관심이 생겨 본격적인 학습, 실습 전 감을 익히는 용도로 데모 버전을 사용해 기본적인 기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2nR3HLpkXXk&list=PLsvL7yuPKtGQt7oyeyZ8JjhFIJ_gw2bal&index=6
Google Merchandise Store에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
-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 검색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확인 가능
카테고리 설명
홈
- 대략적인 대시보드 제공
보고서
- 보고서 개요, 실시간, life cycle(인구 통계학), 사용자 속성, 기술 등
보고서 개요
- 전반적인 대시보드
실시간
최근 30분 동안 유입한 사용자 수
- 사용자의 행동 패턴 파악 용이
- 첫 사용자 소스: 들어오기 이전에 어떤 웹사이트에서 들어왔는지
- direct: 바로 URL 입력
- 잠재고객 별 사용자: 사용자 형태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별 조회수: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페이지 안에서 어떤 아이템을 봤는지
성별 제공 X, 따로 연동 필요
획득
- 개요,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
트래픽 획득
- 세션에 대한 정보
- 바로 이전 단계에서 유저가 사용하던 채널
세션 기본 채널 그룹
- Organic Search: 자연 검색 결과(검색엔진에 돈을 지불하지 않은)
- Direct: URL 직접 입력(충성 고객)
- Referral
- ex.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 하고 추가 정보 제공을 위해 기재한 URL을 타고 들어온 사용자
- Paid Search: 돈을 지불하여 만들어 낸 검색 광고와 같은 광고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
- Google Ads 등
- Organic Search와 반대
실제 마케터들은 UTM 링크를 통해 확인
탐색 분석
- 다양한 보고서 템플릿 제공
유입경로 탐색 분석
- 퍼널 분석(Funnel exploration)에 적합한 보고서 유형
- 퍼널 분석: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단계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분석 방법,
- ex.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는 '방문 → 제품 조회 → 장바구니 추가 → 결제'와 같은 단계
- 이탈율(Churn Rate) 확인에 용이
경로 탐색 분석
- 웹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거쳤는지 확인
- 전체적인 흐름 파악
728x90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로스쿨] 데이터 바이 데이터 챌린지(데바데 챌린지) Day6_10(구글 스프레드시트 기초, 데이터 리터러시) (2) | 2024.09.06 |
---|---|
[그로스쿨] 데이 바이 데이터 챌린지(데바데 챌린지) 3기 Day4_5(GTM) (1) | 2024.09.06 |
[그로스쿨] 데이 바이 데이터 챌린지(데바데 챌린지) 3기 Day1_3(GA4 세팅, 디버깅) (3) | 2024.08.23 |
[GA4] GA4(GoogleAnalytics4) 계정 생성 및 연동(GA4란?, 생성 방법, 티스토리 GA4 연동) (0) | 2024.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