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쿨] 데이 바이 데이터 챌린지(데바데 챌린지) 3기 Day1_3(GA4 세팅, 디버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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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1

퍼포먼스 마케터 프로세스

  • 가설 수립(변경) - 진행/개선(실험) - 측정(클릭률, 구매전환율 등 - 분석

 

GA 용어

  • 도메인(Domain): 인터넷상 컴퓨터 주소
  • 랜딩페이지(Landing Page):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 파라미터(Parameter):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는 매개변수로 이를 활용해 세부적 랜딩페이지 타겟팅
  • UTM 코드(UTM Code): GA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라 방문자 구별

 

https://jyeong0814.tistory.com/172

 

[GA4]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분석

GA4 데모 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분석최근 GA4에 관심이 생겨 본격적인 학습, 실습 전 감을 익히는 용도로 데모 버전을 사용해 기본적인 기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 https://www.you

jyeong0814.tistory.com

 

DAY 2

획득

채널의 종류

  기본 채널 그룹 내용
1 Direct 직접 유입(URL 검색, 즐겨찾기 등) - 충성고객
2 Paid Social 유료 SNS 광고(FB, IG, TIKTOK 등)
3 Paid Search 유료 검색 광고(네이버, 구글 검색 광고 등)
4 Paid Video 유료 영상 광고(유튜브 등 영상광고)
5 Display 지면 광고(웹 사이트 내 콘텐츠를 봤을 때 붙어 있는 곳)
6 Cross-network 구글의 네트워크
7 Audio 오디오 광고
8 Paid Shopping 유료 쇼핑 광고(쿠팡, 에이블리 등)
9 Organic Shopping 자연 쇼핑 유입(쇼핑 사이트에 올린 내용)
10 Organic Social 자연 소셜 유입(소셜 미디어에 올린 글 등)
11 Organic Video  자연 비디오 유입(유튜브 등에 올린 영상을 통해)
12 Organic Search 자연 검색(검색엔진에 돈을 지불하지 않은)
13 Email 이메일을 통해 유입(뉴스레터, push 메일, 안내 메일 등)
14 Affiliates 제휴된 곳, 계열사, 내부 다른 브랜드 등
15 Referral 추천을 통해 유입(네이버 블로그, 타사 사이트 등에서 언급)
16 SMS 폰 문자
17 Mobile Push
Notifications
어플의 push를 통한 유입

 

참여도

1. 이벤트

  • 웹/앱 사이트 내에서 활동한 사용자의 유의미한 행동
  • 결제 정보, 장바구니 담기, 에러, 첫 방문 등
  • 구독, 결제 등 자신의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설계

 

2. 전환수

  • 이벤트 중 우리 비즈니스가 목표로 하고자하는 중요한 숫자(전환)만 모아놓음
  • 페이지뷰,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결제 시작 등

 

3. 페이지 및 화면

  • 페이지의 title 기준으로 확인 가능

 

4. 방문 페이지

  • 우리 사이트의 고유한 주소별로 기준이 되어 구분
  • (페이지 분류 카테고리) + (상품 이름)

 

수익 창출

  • 우리 사이트가 이커머스(전자상거래구조, PG가 연결되어있는 구조)라면 표기되는 곳
  • 전자상거래 구매, 입앱 구매, 광고 수익

전자상거래 구매

  • '조회수 대비 장바구니 추가 비율', '조회 수 대비 구매 비율'에 주목
  • 조회수 대비 구매 비율이 높다면, 주력 상품이거나 시장에서 반응이 높음
    • 조회수를 더 극대화해서 마케팅

 

GA4 계정 생성 및 연동

https://jyeong0814.tistory.com/178

 

[GA4] GA4(GoogleAnalytics4) 계정 생성 및 연동(GA4란?, 생성 방법, 티스토리 GA4 연동)

GA4(GoogleAnalytics4)온라인 플랫폼의 트래픽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도움을 줌https://jyeong0814.tistory.com/172 [GA4]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jyeong0814.tistory.com

 

Day 3

GA 초기 세팅

데이터 수집 및 서치콘솔

 

세션 단절 막기

1. 데이터 보관(2개월 -> 14개월)

  • 기간이 지나도 BigQuery에서 SQL이나 쿼리문을 통해 데이터 확인 가능

 

2. 본인(직원)의 트래픽 제외

'IP 주소 확인' 검색해서 확인 가능

 

3. 로그인 및 결제시 페이지를 나간 걸로 인식하기 때문에 외부로 나가는 링크는 무시시켜줘야 함

  기본 채널 그룹 내용
1 소셜 PG(카카오톡) pg-web.kakao.com
2 소셜 PG(네이버페이) pay.naver.com
3 PG(KG이니시스) Inicis.com(그 외 토스pg, 키움pg 등)
4 소셜 로그인(카카오톡) kauth.kakao.com(로그인), accounts.kakao.com(회원가입)
5 소셜 로그인(네이버) nid.naver.com
6 소셜 로그인(애플) appleid.apple.com
7 소셜 로그인(구글) accounts.google.com
8 PG(KG이니시스) 모바일 mup.mobilians.co.kr
9 PG(KG이니시스) 올앳페이 allatpay.com

 

디버깅 설정

 

 

 

이벤트 기초 개념

기초 이벤트

  • GA설치와 동시에 바로 추적하는 이벤트
    1. page_view: 웹 페이지를 조회할 때 숫자 1 카운팅
    2. first_visit: 첫 방문 시 숫자 1 카운팅
    3. session_start: 세션이 새롭게 시작
    4. user_engagement: 두번 이상 페이지뷰 이벤트 +1 페이지뷰는 10초 이상

 

맞춤 이벤트

  • GA에서 내가 직접 사용자의 행동을 관측하는 이벤트
    1. add_payment_info: 결제 정보를 제출할 때 숫자 1 카운팅
    2. add_to_cart: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추가할 때 숫자 1 카운팅
    3. purchase: 구매를 완료할 때 숫자 1 카운팅
    4. refund: 환불할 때 숫자 1 카운팅

 

GA 권장 추천이벤트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

 

[GA4] 추천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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