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1
퍼포먼스 마케터 프로세스
- 가설 수립(변경) - 진행/개선(실험) - 측정(클릭률, 구매전환율 등 - 분석
GA 용어
- 도메인(Domain): 인터넷상 컴퓨터 주소
- 랜딩페이지(Landing Page):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 파라미터(Parameter):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는 매개변수로 이를 활용해 세부적 랜딩페이지 타겟팅
- UTM 코드(UTM Code): GA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라 방문자 구별
https://jyeong0814.tistory.com/172
[GA4]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분석
GA4 데모 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분석최근 GA4에 관심이 생겨 본격적인 학습, 실습 전 감을 익히는 용도로 데모 버전을 사용해 기본적인 기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 https://www.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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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2
획득
채널의 종류
기본 채널 그룹 | 내용 | |
1 | Direct | 직접 유입(URL 검색, 즐겨찾기 등) - 충성고객 |
2 | Paid Social | 유료 SNS 광고(FB, IG, TIKTOK 등) |
3 | Paid Search | 유료 검색 광고(네이버, 구글 검색 광고 등) |
4 | Paid Video | 유료 영상 광고(유튜브 등 영상광고) |
5 | Display | 지면 광고(웹 사이트 내 콘텐츠를 봤을 때 붙어 있는 곳) |
6 | Cross-network | 구글의 네트워크 |
7 | Audio | 오디오 광고 |
8 | Paid Shopping | 유료 쇼핑 광고(쿠팡, 에이블리 등) |
9 | Organic Shopping | 자연 쇼핑 유입(쇼핑 사이트에 올린 내용) |
10 | Organic Social | 자연 소셜 유입(소셜 미디어에 올린 글 등) |
11 | Organic Video | 자연 비디오 유입(유튜브 등에 올린 영상을 통해) |
12 |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검색엔진에 돈을 지불하지 않은) |
13 | 이메일을 통해 유입(뉴스레터, push 메일, 안내 메일 등) | |
14 | Affiliates | 제휴된 곳, 계열사, 내부 다른 브랜드 등 |
15 | Referral | 추천을 통해 유입(네이버 블로그, 타사 사이트 등에서 언급) |
16 | SMS | 폰 문자 |
17 | Mobile Push Notifications |
어플의 push를 통한 유입 |
참여도
1. 이벤트
- 웹/앱 사이트 내에서 활동한 사용자의 유의미한 행동
- 결제 정보, 장바구니 담기, 에러, 첫 방문 등
- 구독, 결제 등 자신의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설계
2. 전환수
- 이벤트 중 우리 비즈니스가 목표로 하고자하는 중요한 숫자(전환)만 모아놓음
- 페이지뷰,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결제 시작 등
3. 페이지 및 화면
- 페이지의 title 기준으로 확인 가능
4. 방문 페이지
- 우리 사이트의 고유한 주소별로 기준이 되어 구분
- (페이지 분류 카테고리) + (상품 이름)
수익 창출
- 우리 사이트가 이커머스(전자상거래구조, PG가 연결되어있는 구조)라면 표기되는 곳
- 전자상거래 구매, 입앱 구매, 광고 수익
전자상거래 구매
- '조회수 대비 장바구니 추가 비율', '조회 수 대비 구매 비율'에 주목
- 조회수 대비 구매 비율이 높다면, 주력 상품이거나 시장에서 반응이 높음
- 조회수를 더 극대화해서 마케팅
GA4 계정 생성 및 연동
https://jyeong0814.tistory.com/178
[GA4] GA4(GoogleAnalytics4) 계정 생성 및 연동(GA4란?, 생성 방법, 티스토리 GA4 연동)
GA4(GoogleAnalytics4)온라인 플랫폼의 트래픽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도움을 줌https://jyeong0814.tistory.com/172 [GA4]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계정을 활용한 데이터 내용 확인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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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3
GA 초기 세팅
데이터 수집 및 서치콘솔
세션 단절 막기
1. 데이터 보관(2개월 -> 14개월)
- 기간이 지나도 BigQuery에서 SQL이나 쿼리문을 통해 데이터 확인 가능
2. 본인(직원)의 트래픽 제외
3. 로그인 및 결제시 페이지를 나간 걸로 인식하기 때문에 외부로 나가는 링크는 무시시켜줘야 함
기본 채널 그룹 | 내용 | |
1 | 소셜 PG(카카오톡) | pg-web.kakao.com |
2 | 소셜 PG(네이버페이) | pay.naver.com |
3 | PG(KG이니시스) | Inicis.com(그 외 토스pg, 키움pg 등) |
4 | 소셜 로그인(카카오톡) | kauth.kakao.com(로그인), accounts.kakao.com(회원가입) |
5 | 소셜 로그인(네이버) | nid.naver.com |
6 | 소셜 로그인(애플) | appleid.apple.com |
7 | 소셜 로그인(구글) | accounts.google.com |
8 | PG(KG이니시스) 모바일 | mup.mobilians.co.kr |
9 | PG(KG이니시스) 올앳페이 | allatpay.com |
디버깅 설정
이벤트 기초 개념
기초 이벤트
- GA설치와 동시에 바로 추적하는 이벤트
- page_view: 웹 페이지를 조회할 때 숫자 1 카운팅
- first_visit: 첫 방문 시 숫자 1 카운팅
- session_start: 세션이 새롭게 시작
- user_engagement: 두번 이상 페이지뷰 이벤트 +1 페이지뷰는 10초 이상
맞춤 이벤트
- GA에서 내가 직접 사용자의 행동을 관측하는 이벤트
- add_payment_info: 결제 정보를 제출할 때 숫자 1 카운팅
- add_to_cart: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추가할 때 숫자 1 카운팅
- purchase: 구매를 완료할 때 숫자 1 카운팅
- refund: 환불할 때 숫자 1 카운팅
GA 권장 추천이벤트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67735
[GA4] 추천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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