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안서 작성 복습
제안서의 이해
보고서
- 보고서는 특정 청중에게 정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
시장조사 보고서 | 시장조사 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하는데 사용 조사목적, 방법, 결과, 결론 등 |
업무 보고서 | 업무진행 상황, 문제점, 개선 방안 등을 보고 진행상황, 예산 사용 내역, 성과측정 등을 기록 |
워크샵 기획 보고서 | 워크샵을 기획하거나 안내하는데 사용 참가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을 지원 |
기획서
- 기획서는 조직 내부에서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프로젝트나 제품의 방향성 제시
내부의사결정 | 조직내 의사결정자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함 - 신제품 출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제공 |
비전제시 | 공통의 목표를 이해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 |
자원할당 | 필요한 자원(인력, 예산, 장비 등)을 할당하는데 도움 |
효율성 향상 | 프로젝트나 제품의 구조를 미리 계획하고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함 |
제안서
- 목표, 목적, 타임라인, 예산 등을 포함하여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가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을 개략적으로 설명한 문서
-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가 해당 제안을 ‘구매하고 싶도록 설득’하는 것
- 주로 외부 파트너나 고객사에게 우리의 제품, 서비스,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설득하는 데 사용
제안서 종류
투자제안서 | 개인투자자나 기관에게 투자를 받기 위해 작성 사업성과 수익성, 안정성, 신뢰성 등을 강조하여 투자의 가치를 설명 |
제휴제안서 | 상대방과 제휴 관계를 맺고 새로운 사업을 실시할 것을 제안하기 위해 작성 |
영업제안서 | 구매자가 보유하지 못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여 제안 |
(사업)개발제안서 | 새로운 제품을 제작하거나 개발하려는 기업이 사업제안을 의뢰한 기업으로부터 제안받은 사업을 어떻게 수행할지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 |
컨설팅제안서 | 어떤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 상담을 제안 |
용역제안서 | 기업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용역 업무에 관한 의뢰를 제안하기 위해 작성 |
컨설팅 제안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고객 맞춤화된 제안서
- 고객의 요구사항과 기대
- 고객과 논의 필요
2. 명확한 영할과 책임
- 컨설턴트의 역할과 고객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를 설명
- 작업시간 프레임, 특정 이정표
3. 금전적 약속확인
- 고객이 지불할 금액과 지불 방식
- 추가 비용(여행/소모품 등)에 대해서도 협의
4. 경쟁업체 비교 피하기
- 컨설팅사의 강점과 제공서비스의 가치 강조
기획서와 제안서의 차이
공통점 | 차이점 |
목표: 설득 | 용도: 기획서(내부) / 제안서(외부) |
구성요소: 문제 -> 해결 | 목표: 기획서(효과성) / 제안서(고객이익) |
구조: 기획서(Why-How-What)의 3단 구성 / 제안서(역피라미드) |
제안서 작성 접근법
제안서 유형 - 과제발굴형
- 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함
제안서 유형 - 제안요청형
제안서 요소 정의
보고서 작성 전 핵심 활동
- 문제정의
- 해결책
- 실행방안
PREP 기법: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구조화된 방법
- P(Point) – 핵심메시지:
- 설명: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나 주장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청중에게 명확한 주장을 제시합니다.
- 예시: "쿠팡이츠의 무료배달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였습니다."
- R(Reason) – 이유:
- 설명: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나 논거입니다. 왜 핵심메시지가 중요하거나 타당한지를 설명합니다.
- 예시: "무료배달 서비스는 비용 절감과 편의성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 E(Example) – 사례/근거:
- 설명: 이유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사례나 증거를 제시합니다. 실제 사례, 통계, 연구 결과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예를 들어, 쿠팡이츠의 무료배달 서비스 시행 이후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90% 이상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P(Point) – 핵심메시지:
- 설명: 다시 한 번 핵심 메시지를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청중에게 주요 포인트를 명확히 인식시킵니다.
- 예시: "따라서, 쿠팡이츠의 무료배달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제안서의 사례/근거 - 공감
- 공감의 조건
- 거리 & 동일조건
- 동종업계 & 문제 발생 조건
제안서의 핵심 메시지 - 혜택
가치제안 구성요소_Solution
- 고객과 판매자가 협력하여 개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가지 제안방법
가치제안 정의_효과적인 가치 제안의 3요소
- Quantify
- 예측되는 성과 향상의 정량화
- Timing
- 효용의 발생시기 benefits
- 비용 부가 시기 costs
- 투자금액 회수 시기 payback/ROI
- Measurement & Monitoring
- 결과·성과의 측정과 추적 방법 명시
가치제안 정의_4 Box Tool
- Summary
- 고객의 니즈를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가치 제안
- Introduction(PR)
- 고객의 핵심 이슈 나열
- Body(E)
- 당신의 솔루션을 고객의 핵심 이슈와 연결(증거와 자료 제시)
- Review(P)
- 가치제안 확인
가치제안 정의_4 Box Tool
- 주제문 Theme Statement - 한 문장으로 정의
- 주제문은 우리 솔루션이 고객에게 주는 효용을 제시
- 솔루션의 특징과 고객의 효용이 구체적이어야 함
- 고객의 니즈와 그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 주장
- 비전 기술문 Vision Statement - 2~4 문장으로 정의
- 이번 구매를 고객사 비전의 성취로 연결시킴으로써 본인이 고객사의 비전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문장
- 연계 기술문 Liking Statement - 1~2 문장으로 정의
- 비전 기술문이 어떻게 조직의 비전부터 다루고 있는지를 조목하고 현재의 구매로 연결
- 고객의 비전 기술문과 구매 연계
고객중심 제안서의 특징
- 고객 조직의 비전을 언급한다.
- 고객의 비전과 이번 구매건을 연계시킨다.
- 고객의 핵심 이슈를 중심으로 제안한다.
- 핵심 이슈가 고객으로부터 나왔음을 명확히 한다.
- 서론의 목록에 나열된 순서대로 고객의 핵심 이슈를 본문의 제목으로 사용한다.
- 판매자보다 고객을 주어로 사용한다.
- 판매자보다 고객을 더 많이, 더 자주 언급한다.
- 특징보다 효용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제안서 작성
제안서 유형
Solicited | 제안서를 요청받아 작성하는 경우 |
Unsolicited | 제안서요청 없는 상태에서 제안서 보내는 경우 |
Informal | 고객이 제안서를 비공식적으로 요청하는 경우 |
Renewal | 조직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기간을 연자하기 위해 기존 클라이언트에게 갱신형 제안서 발송 |
Continuation | 이해관계자에게 프로젝트가 시작된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정보제공 목적의 제안서 |
Supplemental | 이해관계자에게 프로젝트가 시작한다는 것을 알리는동시에 추가 리소스를 요청 |
제안서 작성법
- Executive Summary: 핵심요약
- Explain Project Background: 프로젝트추진배경
- Present a solution: 해결책제시
- Define Deliverables and goals: 프로젝트결과물과목표정의
- List Required Resources: 필요한리소스의목록작성
- State Conclusion: 결론명시
핵심요약
- 앞으로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해관계자가 계속 읽도록 설득
- 프로젝트가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
- 해당 문제에 대해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해결책
- 프로젝트가 미칠 영향
프로젝트 추진 배경
- 언급하고 있는 문제가 다룰만한 가치가 있음을 납득 시켜야 함
- 프로젝트에서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지
- 이 문제에 대해 이미 알려진 것은 무엇인지
- 이전에 이 문제를 다룬 사람이 있었다면 어떤 조사가 이루어졌는지
- 과거에 진행된 조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부족했던 이유는 무엇인지
해결책 제시
- 프로젝트 접근 방식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
- 프로젝트에 대한 비전 선언문
- 중요한 마일스톤이 포함된 프로젝트 일정
- 프로젝트 팀의 역할과 책임 업무
- 리스크를 완화시키는 방안을 보여주는 리스크 관리대장
- 프로젝트 결과물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사용할 보고 툴
프로젝트 결과물과 목표정의
- 프로젝트 이해관계자가 자신의 리소스가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지 명확하게 정의
-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 또는 최종목표
- 결과물이 언제 준비되는지 보여주는 프로젝트 타임라인
- 만들어 내는 결과물에 부합하는 SMART 목표
필요한 리소스 목록 작성
- 프로젝트 추진 시 필요한 리소스 정의
- 프로젝트 예산
- 비용분석
- 리소스 할당 계획
결론 명시
-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요약
제안서 작성 TIP
표제(제목) 정의
- 동사형 표제: 행동 촉구
- ex. 계약유지로 입회비를 면제 받으십시오.
- 명사형 표제: 목적 전달
- ex. 220V에서 운영되는 모든 시스템
- 정보 표제: 주제가이드 뿐만 아니라 주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
- 비용 관리 - 00시스템의 실시간 비용관리로 00억 절감 효과
- 국산화 목표 - 00건의 핵심기술 보유로 국산화율 90% 달성
- 연구개발 조직 - 개발 신뢰성 향상을 위한 1차 연구개발 조직의 10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