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SNS광고마케터 Part 01: SNS의 이해(소셜미디어 마케팅 용어 정리)

728x90

 

Part 01: SNS의 이해

노출수(Impression)

  • 광고가 미디어에 게재되어 노출된 횟수
  • ex. 1백만 노출수는 1백만 번 광고가 나갔다는 의미이며 광고를 본 사람이 최소 1백만 명이거나 그보다 적음

 

도달수(Reach)

  • 광고를 본 사용자 수를 의미
  • ex. 1백만 도달 수는 총 1백만 명에게 1회 이상 광고가 노출되었음을 뜻하며, 노출수는 1백만 번 보다 많을 가능성이 높음

 

빈도수(Frequency)

  • 사용자 1명에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

 

전환수(Conversion)

  • 광고의 실적을 측정한 값으로 결제 건수, 상담 신청수, 통화 건수 등을 의미

 

전환가치(Conversions Value)

  • 1회 전환 시 발생하는 매출액의 가치를 의미하며, 1회 구매 시 평균적으로 결제하는 금액을 의미(객단가)

 

전환율(CVR, Conversion Rate)

  • 광고를 클릭한 사람 중에서 구매나 상담 등 실제 전환으로 연결된 비율

 

조회율(View Rate)

  • 노출수 대비 동영상 광고 유료 조회수의 비율로, 배너 광고의 클릭률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됨
  • ex. 노출수가 1,000회인 광고의 유료 조회수가 10회라면 조회율은 1%

 

트루뷰(TrueView)

  • 실제로 광고를 본 조회수를 의미

 

인스트림(Instream)

  • Stream은 방송 시청을 의미하며, In-stream 또는 Instream은 동영상을 시청하려는 상황을 말함

 

아웃스트림(Outstream)

  • 동영상을 보고 난 다음

 

CPM(Cost Per Mille)

  • 광고 1,000회 노출당 비용
  • ex. CPM 10,000원이라면 1회 노출당 10원이라는 뜻

 

oCPM(Optimize CPM)

  • 성과에 따른 노출을 말하며, 메타의 일반적인 광고 방식인 다이내믹 입찰 방식을 부르는 용어

 

vCPM(Active View CPM)

  • 조회 가능한 노출 1,000회당 비용

 

tCPM(Target CPM)

  • 타겟 대상 노출 1,000회당 비용

 

CPC(Cost Per Click)

  • 클릭 1회당 비용

 

CPA(Cost Per Action)

  • 전환 1회당 비용(구매, 방문, 통화 등 캠페인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전환이라고 부름)

 

CPI(Cost Per Install)

  • 설치 1건당 비용(앱 다운로드)

 

CPV(Cost Per View)

  • 조회 1건당 비용(동영상)

 

ROAS(Return On Ad Spend)

  • 투입한 광고비 대비 매출액
  • ‘광고수익률이라고도 함

 

참여수

  • 티저나 아이콘과 같은 양방향요소를 클릭한 횟수 랜딩으로 넘어가지 않는 순수 광고영상 참여 횟수

 

참여율

  • 광고에서 발행한 참여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

 

획득 조회수

  • 후속 영상을 시청하면 증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