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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SNS의 이해
1. 소셜 미디어의 이해
매스 미디어
-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
- TV, 신문, 포털사이트, 옥외 광고
소셜 미디어
- 개인화 기술을 바탕으로 세분화된 콘텐츠
- 광고 회피가 쉬움
- 매스미디어보다 대량의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음
- 페이스북(메타),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엑스, 틱톡, 왓츠앱, 위챗, 링크드인 등
소셜 미디어의 발전
- 웹 1.0: 개인 PC
- 웹 2.0: 스마트폰(개방, 참여, 공유)
- 웹 3.0: ML, 블록체인, IOT
소셜 미디어의 한계
- 사생활 침해
- 노령 인구 정보 격차
2. 소셜 미디어의 종류
관계
- 페이스북
- 네이버 밴드
- 카카오톡
견해
- 엑스
- 스레드
경험
- 인스타
- 유튜브
- 틱톡
- 네이버 블로그
통제 권한·비용 유무로 구분
소유 미디어(Owned media)
- 기업·개인이 운영 권한
- 블로그, 인스타 등
획득 미디어(Earned media)
- 소비자가 정보를 생산하여 커뮤니케이션
- 언론사의 홍보기사, 파워 블로거, 유튜버 등 활용
- 약간의 예산 발생
지불 미디어(Paid media)
- 대가를 지불하고 광고 게재
- 피드/네이티브/검색광고 등
- 가장 많은 예산 발생
공유 미디어
- 일반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에 정보 제공
- 서포터즈, 체험단, 기자단 등
3.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주요 전략
목표 설정 방법(SMART)
- Specific(구체적, 명확)
- Measurable(측정이 가능한)
- Achievable(달성이 가능한)
- Relevant(사업 연관된)
- Time-Bound(기한이 있는)
퍼널 마케팅(Funnel Marketing)
- 고객이 구매까지 이르도록 만드는 과정
획득(Acquisition) | 사용자 유입(트래픽, 검색, 조회) |
활성화(Activation) | 서비스 이용(회원가입, 팔로잉 등) |
유지(Retention) | 서비스 재이용(Engagement) |
구매(Revenue | 서비스 내 구매 액션(전환률, 매출 등) |
추천(Referral) | 경험 공유 |
소셜 미디어 운영(콘텐츠 마케팅)
-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 수집 및 관리
- 최적화를 통한 유기적인 연결 필요
소셜 미디어 광고(퍼포먼스 마케팅)
- 사용자 반응 즉각 확인
- 소비자 액션(클릭, 구독 등)을 설정하고 실행되면 비용 지불
- 전환(Conversion)
기업의 소셜 미디어 대응 프로세스
감정(Assessment)
- 글이 긍정적, 부정적인지 감정(검토)
평가(Evaluation)
- 부정적인 글은 낚시질, 분노, 정보 오류, 고객 불만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
대응(Respond)
- 사실 공개 / 정보원 공개
- 즉각 대응 / 공식 대응 / 인플루언서 활용
4. 소셜미디어 콘텐츠 유형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스토리텔링
모바일 최적화
- 모바일 중심인 소셜미디어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가장 중요
-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스토리텔링 기법
순차적 스토리텔링 기법 |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사용하는 스토리텔링 기법, 기승전결 |
비순차적 스토리텔링 기법 | 모바일에 적합, 브랜드 인지도 강화, 동영상 조회수 상승 1. 버스트(Burst): 초반에 강력한 즐거움을 선사해 끝까지 시청 유도 2. 셔플(Shuffle): 콘텐츠 짜집기로 3~6초 내 주요 장면 구성 3. 펄스(Pulse): 스토리 구조를 패턴화 하여 다음 장면 기대감 생성 4. 부메랑(Boomerang): 반복을 사용하여 비디오 내 최면 효과 생성 5. 역행(Retrograd): 이야기의 끝과 시작을 뒤바꾸는 형식 |
표현 방식에 따른 콘텐츠 유형
- 기획 콘텐츠
- 브이로그
- 숏폼 콘텐츠
- 라이브 스티리밍
디지털 마케팅 용어
- 밈(Meme)
- UGC(User Generated Contents)
- UCC: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파일 형태로 평가
- UGC: 소셜미디어에 올라갔을 때 상위 노출이나 조회수, 댓글 등의 반응과 영향력까지 포함한 개념
- 페르소나(Persona)
- 브랜드의 장점과 특징을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가상의 소비자를 상정하는 것이 효과적
- 가상의 소비자를 페르소나, 즉 가면이라고 부름
- 유튜버가 자신의 구독자를 부르는 애칭도 넓은 범위에서 페르소나에 해당
- 메타버스(Metaverse)
- NFT(Non-Fungible To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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