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SNS광고마케터 Part 01: SNS의 이해(소셜 미디어, 주요 전략, 콘텐츠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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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1: SNS의 이해

1. 소셜 미디어의 이해

매스 미디어

  •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
  • TV, 신문, 포털사이트, 옥외 광고

소셜 미디어

  • 개인화 기술을 바탕으로 세분화된 콘텐츠
  • 광고 회피가 쉬움
  • 매스미디어보다 대량의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음
  • 페이스북(메타),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엑스, 틱톡, 왓츠앱, 위챗, 링크드인 등

 

소셜 미디어의 발전

  • 웹 1.0: 개인 PC
  • 웹 2.0: 스마트폰(개방, 참여, 공유)
  • 웹 3.0: ML, 블록체인, IOT

 

소셜 미디어의 한계

  1. 사생활 침해
  2. 노령 인구 정보 격차

 

2. 소셜 미디어의 종류

관계

  • 페이스북
  • 네이버 밴드
  • 카카오톡

견해

  • 엑스
  • 스레드

경험

  • 인스타
  • 유튜브
  • 틱톡
  • 네이버 블로그

 

통제 권한·비용 유무로 구분

 

소유 미디어(Owned media)

  • 기업·개인이 운영 권한
  • 블로그, 인스타 등

획득 미디어(Earned media)

  • 소비자가 정보를 생산하여 커뮤니케이션
  • 언론사의 홍보기사, 파워 블로거, 유튜버 등 활용
  • 약간의 예산 발생

지불 미디어(Paid media)

  • 대가를 지불하고 광고 게재
  • 피드/네이티브/검색광고 등
  • 가장 많은 예산 발생

공유 미디어

  • 일반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에 정보 제공
  • 서포터즈, 체험단, 기자단 등

 

3.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주요 전략

목표 설정 방법(SMART)

  • Specific(구체적, 명확)
  • Measurable(측정이 가능한)
  • Achievable(달성이 가능한)
  • Relevant(사업 연관된)
  • Time-Bound(기한이 있는)

 

퍼널 마케팅(Funnel Marketing)

  • 고객이 구매까지 이르도록 만드는 과정
획득(Acquisition) 사용자 유입(트래픽, 검색, 조회)
활성화(Activation) 서비스 이용(회원가입, 팔로잉 등)
유지(Retention) 서비스 재이용(Engagement)
구매(Revenue 서비스 내 구매 액션(전환률, 매출 등)
추천(Referral) 경험 공유

 

소셜 미디어 운영(콘텐츠 마케팅)

  • 콘텐츠를 통해 잠재고객 수집 및 관리
  • 최적화를 통한 유기적인 연결 필요

소셜 미디어 광고(퍼포먼스 마케팅)

  • 사용자 반응 즉각 확인
  • 소비자 액션(클릭, 구독 등)을 설정하고 실행되면 비용 지불
    • 전환(Conversion)

 

기업의 소셜 미디어 대응 프로세스

 

감정(Assessment)

  • 글이 긍정적, 부정적인지 감정(검토)

평가(Evaluation)

  • 부정적인 글은 낚시질, 분노, 정보 오류, 고객 불만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

 

대응(Respond)

  • 사실 공개 / 정보원 공개
  • 즉각 대응 / 공식 대응 / 인플루언서 활용

 

4. 소셜미디어 콘텐츠 유형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스토리텔링

 

모바일 최적화

  • 모바일 중심인 소셜미디어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이 가장 중요
  •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스토리텔링 기법

순차적 스토리텔링 기법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사용하는 스토리텔링 기법, 기승전결
비순차적 스토리텔링 기법 모바일에 적합, 브랜드 인지도 강화, 동영상 조회수 상승

1. 버스트(Burst): 초반에 강력한 즐거움을 선사해 끝까지 시청 유도
2. 셔플(Shuffle): 콘텐츠 짜집기로 3~6초 내 주요 장면 구성
3. 펄스(Pulse): 스토리 구조를 패턴화 하여 다음 장면 기대감 생성
4. 부메랑(Boomerang): 반복을 사용하여 비디오 내 최면 효과 생성
5. 역행(Retrograd): 이야기의 끝과 시작을 뒤바꾸는 형식

 

표현 방식에 따른 콘텐츠 유형

  • 기획 콘텐츠
  • 브이로그
  • 숏폼 콘텐츠
  • 라이브 스티리밍

 

디지털 마케팅 용어

  • 밈(Meme)
  • UGC(User Generated Contents)
    • UCC: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파일 형태로 평가
    • UGC: 소셜미디어에 올라갔을 때 상위 노출이나 조회수, 댓글 등의 반응과 영향력까지 포함한 개념
  • 페르소나(Persona)
    • 브랜드의 장점과 특징을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가상의 소비자를 상정하는 것이 효과적
    • 가상의 소비자를 페르소나, 즉 가면이라고 부름
    • 유튜버가 자신의 구독자를 부르는 애칭도 넓은 범위에서 페르소나에 해당
  • 메타버스(Metaverse)
  • NFT(Non-Fungible To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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