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SNS광고마케터 Part 02: SNS 광고 마케팅(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엑스, 링크드인, 틱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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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2: SNS 광고 마케팅(카카오톡)

1. 카카오 광고

1. 카카오 비즈보드 

  • 채팅탭 최상단(모바일만)
  • 랜딩 페이지 연결(URL, 애드뷰, 채널 웹뷰, 챗봇, 비즈니스 폼, 톡 캘린더, 포스트)
  • 비즈 솔루션(카카오 싱크, 비즈니스 폼, 비즈 플러스인)
  • 광고 목표: 전환, 방문, 도달

2.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 광고 목표: 방문, 전환
  • 입찰 방식: CPC, CPM

3. 카카오 동영상 광고

  • 인스트림, 아웃스트림
  • 광고 목표: 조회
  • 입찰 방식: CPV
  • 노출위치: 카톡 채널탭 영역, 다음 모바일탭 뉴스탭 영역, 카카오스토리 피드 영역

4. 카카오 스폰서드 보드(종료)

  • 채널 추가 유도
  • 광고 목표: 방문
  • 입찰 방식: CPM

5. 카카오톡 채널 광고

  • 광고 목표: 도달

 

카카오 광고 시작하기

 

카카오 모먼트 계정 생성

 

 

캠페인 생성: 전환추적 및 예산 설정

  • 일 예산 5만원 ~ 10억, 10원 단위

 

광고그룹 만들기

  • 오디언스 타겟: 성별, 나이 설정(20세 이상이면 성인 타게팅)
  • 디바이스 및 게재지면
  • 입찰 방식: CPM, VAT 추가 청구
  • 일예산: 1만 ~ 10억, 1억 단위
  • 집행기간: 요일, 한 시간 단위
  • 게재 방식: 일 예산에 맞게 빠르게 소진, 시간대별로 예산 분할

 

소재 만들기

  • 네이티브 소재
  • 카탈로그 소재

 

2. 카카오톡 광고 타겟

  • 카테고리: 사용자의 관심 분야, 구매패턴 등을 통해 관심 카테고리 추정
  • 광고반응타겟
  • 픽셀&SDK: 브랜드 웹, 앱에 방문한 유저 타게팅
  • 카카오 사용자: 톡 채널 친구카카오 로그인싱크 가입자 타게팅
  • 고객 파일: 모바일 앱 식별자를 업로드하여 타게팅
  • 데모그래픽: 성별, 나이, 지역으로 타게팅

 

Part 02: SNS 광고 마케팅(네이버밴드)

네이버 밴드 광고 유형

1. 네이버 밴드 디스플레이 광고

 

풀스크린 광고

  • 1 광고주가 단독으로 앱 종료시 전면 노출
  • 네이버 보장형 광고 플랫폼(NOSP)으로 선착순 구매부킹
  • 타게팅 지원 X
  • 렙사·대행사 필요

스마트 채널 광고

  • 밴드홈·새소식·채팅 최상단 노출(고정 노출 X)
  • 최소 입찰가 CPM 1000원 / CPC 10원, VAT 별도
  • 맞춤타겟 설정 가능
  • 네이버 성과형 광고 플랫폼(GFA)로 광고진행

 

2. 네이버 밴드 소셜 광고

 

새소식, 밴드홈 광고

  • 밴드 기간제 광고
  • 밴드 리더 및 운영자가 직접 광고 등록
  • 30만원부터 광고 집행
  • 밴드 비즈센터

알림 광고

  • 밴드의 특정 게시물 광고
  • 충전금 발송 방식(5원), 발송권 사용방식(정액제)
  • 밴드 비즈센터

 

3. 네이버 밴드 피드 광고(네이티브 광고)

  • 텍스트·이미지 결합
  • GFA
  • 트래픽·전환·앱설치·영상조회 등 목적 설정 가능
  • 최소 입찰가 CPM 100원 / CPC 10원 / CPV 10원
  • 안드로이드·IOS 중 하나 선택
    • 앱 기설치자 노출 제외 타게팅은 안드로이드만
  • 맞춤 타게팅
    • 고객파일, MAT타겟, 유사타겟, 고객수 제한 X
  • RTB
    • 실시간 경매, 광고주가 직접 일찰가 제시

 

네이티브 피드 광고 타겟 세팅

  • 상세타겟 설정: 관심사, 구매의도, 검색
  • 소재선택: 최적화, 성과 가중, 균등 방식
  • 네이버 기본 노출 설정 X

 

Part 02: SNS 광고 마케팅(기타SNS)

엑스(트위터) 광고

광고 유형


1. 프로모션 광고

  • 이미지, 동영상, 케러셀(슬라이드, 최대 6개 이미지), 텍스트 광고

2. 엑스 앰플리파이(X Amplify)

  • 가장 관련도가 높은 퍼블리셔의 프리미엄 비디오 콘텐츠에 노출되는 광고
  • Amplify Pre-roll : 프리미엄 파트너 콘텐츠 앞에 프리롤 광고, 높은 브랜드 친밀도, 인지도 효과
  • Amplify Sponsership : 광고주와 퍼블리셔가 1:1로 진행하는 스폰서십 형태 프리롤 광고

3. 엑스 테이크오버(X Takeover)

  • 대규모 오디언스에 도달하는 프리미엄 영역에 광고 배치
  • 타임라인 테이크오버 : 24시간 홈 타임라인과 첫 광고 지면 독점하는 동영상 광고
  • 트렌드 테이크오버 : 24시간 실시간 트렌드 리스트 상단 독점하는 해시태그 광고
  • 트랜드 테이크오버+ : 업그레이드 형태, 이미지, 동영상, GIF와 함께 노출되어 주목도 높은 광고

4. 엑스 라이브(X Live)

  • 생방송, 이벤트 페이지

 

링크드인

  • 비즈니스 전문 SNS
  • 구인·구직에 활용

 

링크드인 광고

  • 링크드인의 광고는 회사 페이지·브랜드 페이지를 등록
  • 단일 이미지 광고
  • 비디오 광고
  • 슬라이드 광고
  • 설문조사 광고
  • 메시지 광고(메일, 대화)
  • 다이나믹 광고
    • 각 회원에 대해 동적으로 변화하는 개인화된 광고(팔로워·스포트라이트 광고, 팔로워 증가 및 클릭유도)
    • 회원은 본인 맞춤 정보 확인 가능
    • 다른 회원에게 프로필 공개 X

 

틱톡

광고 유형

 

1. 탑뷰(TOP View)

  • 앱 열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예약형 전면 영상 광고, 5초~60초까지
  • 내외부 링크와 페이지 전환 지원, 1일 독점 사용 가능하므로 런칭 및 데이 이벤트 효과적

2. 브랜드 테이크오버(Brand Takeover)

  • 앱 열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영상이나 이미지광고로 3초~5초까지, 짧은 버전 탑뷰
  • 클릭률 높아 트래픽 극대화하는데 유용, 내외부 링크 지원

3. 인피드 광고(Infeed AD)

  • 추천 피드에 노출되는 비디오 형식 광고, 비즈니스 계정에 참여하도록 유도
  • 웹사이트, 앱스토어, 브랜드 계정으로 랜딩, 내외부 링크, 앱다운로드 지원

4. 브랜디드 콘텐츠 해시태그 챌린지 & 브랜드 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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